(그림1) 주룽 반도 시내버스 구역분할도
위의 지도는 Kowloon Motor Bus라는 회사가 일반 시내버스 운행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주룽 반도 및 신계 지역의 지도이다. 아편 전쟁 때 할양된 "주룽 반도"는 0~2권역 중 남부 권역을 일컬으며(바로 아래에 지도 별첨), 신계(新界)는 보통은 3~9권역을 일컫는다. 여기에는 위의 지도에는 누락된 란타우 섬 및 도서 지역도 포함된다.
(참고 : "신주룽"이라고 하여 0~2권역의 북부 및 동부 지역을 일컫던 용어가 있으나, 현재는 버스권역이 합쳐져 있는 데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는 주룽 반도 지역에 속한다.)
여기서, 잠시 홍콩 할양 및 반환의 역사를 다시 한 번 짚어 보겠다. (하단의 그림5도 같이 참조하면 좋다.)
1. 홍콩 섬 할양 - 1842년 난징 조약에 의거함. 제 1차 아편 전쟁 이후 체결(아래 지도 참조)
2. 주룽 반도 할양 - 1860년 베이징 조약에 의거함. 제 2차 아편 전쟁 이후 체결됨. (위 지도의 0~2권역)
3. 신계 조차 - 1898년에 영국이 99년간 조차. (위 지도의 3~9권역 및 신주룽)
(참고 : 현재의 "신계"는 일반적으로는 신주룽을 제외한 3~9권역을 일컫는다. 그러나, 법적으로는 여전히 신주룽은 신계이다.)
(그림2)Boundary Street(界限街)을 표시한 그림. 자세한 설명은 (그림3)의 설명을 참조할 것.
(그림3)역시 Boundary Street(界限街)을 표시한 그림. 이 길 이북부터 뒤에 보이는 산악지대 및 Kowloon Bay 등의 동부 0~2권역 지역은 "신주룽"이라고 칭한다. 빨간 선이 있는 이유는 카이탁 공항으로 인한 간척지 때문.
(그림4)홍콩 공항리무진 권역분할도. 거의 홍콩 전체가 다 들어 있다.
홍콩을 크게 두 개로 나누자면, 홍콩 섬과 주룽 반도(그림 1의 0~2권역)를 하나로 묶을 수 있고, 신계(일반적)를 하나로 묶을 수 있고, 세 개로 나누자면 홍콩 섬 하나, 주룽 반도(그림 1의 0~2권역) 하나, 신계 하나, 이렇게 세 개로 나눌 수 있다. 4개로 나누자면, 위와 같이 공항리무진 권역분할로 나눌 수도 있다. 여기서 희한한 점은 일반적 신계인 시궁구(Sai Kung District/西贡区)가 일반적 "주룽 반도"와 묶여 있다는 점이다. 이는 시궁구의 지리적 특징에 기인하는데, 시궁구의 남동부는 별다른 지형적 장애물 없이 "주룽 반도"로 연결되는 반면, 사텐구(Sha Tin District/沙田区)의 경계선은 대부분 산으로 되어 있고, 두 구 사이를 연결하는 터널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특성상, 시궁구는 남부 신도시 개발도 비교적 늦게 시작되었고, 버스노선도 대부분 주룽 반도 쪽으로 가는 차량이 압도적으로 많다.
(원본사진 : from 한국 위키, 영문 위키, 구글 지도 / 구역분할 정보 : 영어 위키백과 참조)
(그림5) 홍콩 식민 역사 지도(출처 : 영문 위키)
참고한 문서 List
http://ko.wikipedia.org/wiki/%ED%99%8D%EC%BD%A9%EC%9D%98_%EC%97%AD%EC%82%AC
http://ko.wikipedia.org/wiki/%EC%8B%A0%EC%A3%BC%EB%A3%BD
http://en.wikipedia.org/wiki/New_Kowloon
http://en.wikipedia.org/wiki/Boundary_Street
http://en.wikipedia.org/wiki/Convention_for_the_Extension_of_Hong_Kong_Terri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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