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1) 선전 시 지도(옛날 버전/현재 바오안 구 동쪽과 룽강구 동남쪽이 새로운 행정구로 분리되었다.)

선전 시는 지도에서 알 수 있듯이 홍콩특별행정구 바로 위에 있는 도시로, 남쪽의 4개 구(난산구, 푸텐구, 뤄후구, 옌텐구)는 덩샤오핑이 지정한 중국 최초의 경제 특구이다. 이 경제 특구의 성공으로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이 가속화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현재의 선전은 중국 전자 공업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을 정도이다.

또한, 선전 시는 홍콩의 위성 도시라고 볼 수도 있다. 매일 3만여 명의 선전 시민이 홍콩으로 출퇴근하거나 등교하며, 두 지역 간 출입 제한도 점차 완화되고 있다. 또한, 홍콩에서 선전으로 들어가는 국경선 버스 노선만 6개에 이르며(B1,B2,B2P,B3,B3A,B3X), 홍콩 지하철 동철선의 Lo Wu(羅湖)역과 Lok Ma Chau(落馬洲)역은 각각 선전 지하철의 Luohu(罗湖)역, Futian Checkpoint(福田口岸)역과 국경을 맞대고 연결되어 있다. 홍콩에 비해 싼 물가 덕에 일부 홍콩인들이 선전으로 쇼핑하러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림2) 선전 시에서 운영하는 전철 회사들의 마크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홍콩의 영향이다. 위에서 서술했다시피 홍콩의 후광을 입고 발전한 선전은 여러 면에서 홍콩의 영향을 받았다. 첫 영향은 지하철 시스템이다. 위에서 볼 수 있다시피 마크가 선 하나 차이임을 알 수 있다. 또한, 2008년에는 노선 명칭을 변경하였는데, 기존의 1호선, 2호선 하는 식이 아닌, 홍콩 MTR과 비슷하게 노선 고유명칭을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또다른 영향은 홍콩과의 합병 움직임이다. 2007년 10월 10일, 당시 홍콩 행정장관인 도널드 창(曾蔭權)은 2020년까지 선전과 합병할 것이라고 밝혔고, 같은 해 12월에는 선전 시장이 홍콩을 방문하여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와의 합병 동의서에 서명했다. 만일 2020년에 두 도시가 실제로 합병할 경우, 뉴욕과 도쿄에 이어 소득규모 3위의 도시권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참고한 사이트)

http://ko.wikipedia.org/wiki/%EC%8B%AC%EC%B2%9C

http://en.wikipedia.org/wiki/Shenzhen_Metro

http://en.wikipedia.org/wiki/Shenz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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